티스토리 뷰

풀, 나무 효능

뼈붙는데 좋은 음식

White_harmony 2023. 4. 2. 12:26
반응형

멸치나 우유의 섭취가 뼈 건강을 위한 칼슘 흡수에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골절수술후 뼈를 아물게 한다던지, 부러진 뼈를 빨리 아물게 하여주는 데 진정으로 효과적인 식물들,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붙는데 좋은 음식들을 알아봅니다. 

 

뼈붙는데 좋은 음식

 

실제로 식품이나 약을 섭취해서 뼈를 강하게 만드는 것은 좀체로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것은 칼슘 자체가 장에서 소화흡수 되기가 어렵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익히 뼈에 좋은 것으로 알고 있는 멸치나 우유, 조개껍질 등을 꾸준히, 또는 다량 섭취하는 일은 몸에 흡수가 되어 뼈를 튼튼히 한다기 보단 오히려 흡수가 안 되고 소화불량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에 소개하는 식물들은 진정으로 뼈를 튼튼하게 하는 뼈를 위한 보약이라고 할 수 있는 식물들입니다.

 

뼈를 강하게 하는 팁이라면 뼈가 필요로 하는 영양흡수율을 좋게 하여야 한다고 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뱃속을 뜨뜻하게 만들어 주어야 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1. 골절수술후 좋은 음식: 뼈를 아물게 하는 엉겅퀴

 

엉겅퀴는 끊긴 근육과 뼈와 신경을 연결하는 데, 어혈을 푸는데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중국 당나라 때 '진장기'가 쓴 [본초습유]에 의하면 엉겅퀴 효능에 대하여 '엉겅퀴는 오래된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을 새로이 생성하게 한다. 하혈이 심할 때나 칼과 창에 베어 출혈이 심할 때 날 것을 즙을 짜서 따뜻하게 마시면 효험이 좋다.'고 전합니다. 중국 명나라 때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따르면 '엉겅퀴는 토혈이나 코피를 멈추게 하고, 비위 기능을 높이며 신장을 튼튼히 한다.'고 기록합니다.

 

봄, 초여름 쯤 가시가 억세지 않을 때 어린 잎을 데쳐 엉겅퀴 나물을 해 먹습니다. 뿌리 나물도 꾸준히 반찬으로 먹으면 강골이 되고 오래 살 수 있게 된다고 하네요. 또 다른 요리로는 뿌리로 된장국를 끓여 먹기도 하고, 우엉처럼 졸여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데에 홍화씨 보다 엉겅퀴 씨차를 마시면 훨씬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다음은 더 자세하게 엉컹퀴를 볼 수 있는 글입니다.

 

▶ [엉겅퀴 다양하게 먹는방법, 효능] 바로가기

 

엉겅퀴 다양하게 먹는 방법, 효능

왕성하고 강인한 생명력, 양질의 고급 섬유질, 풍부한 미네랄을 지닌 음식은 우리 몸을 건강히 합니다. 이러한 건강을 위한 소중한 요소를 모두 담고 있는 우리에게 고마운 '엉겅퀴'지요. 현대

e-goodlife.tistory.com

 

2.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뼈를 강하게 하는 접골목

 

* 효능

 

접골목은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뼈를 강하게 하는 성분을 뼈로 보내서 빠르게 뼈가 붙게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1) 중국 [본초신편]의 접골목 효능: "접골목은 뼈로 들어가서 끊어진 근골을 연결시켜 준다. 부러진 뼈를 붙일 때는 술과 더불어 섭취하고 가려움을 낫게 할 때는 목욕물에 넣어 몸을 씻는다. 골절된 뼈를 연결하는 데 빠른 효험이 있고, 피를 생성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히 하는 작용이 있는 갖은 약초 중 접골목이 제일 탁월한 효능이 있다. 생 것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건조한 것을 사용하면 효능이 반으로 줄고, 볶으면 또 다시 효능이 반으로 줄어든다."

 

2) [중약대사전]의 접골목 줄기와 가지 효능 : '풍사를 없애고 습기를 내보내며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킨다.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험이 있다. 풍습으로 인한 근육과 뼈의 동통, 허리통증, 수종, 풍양, 은진(담마진), 출산 뒤 빈혈, 타박상에서 온 부종이나 동통, 뼈가 부러진 데, 칼 등에 베인 상처로 피 나는 것을 낫게한다.'고 전합니다.

 

3) [당본초]의 접골목 줄기와 가지효능: '뼈가 부러진 것을 주로 낫게 한다. 뼈와 근육을 연결해 준다. 풍양, 썩은 치아를 없앤다. 몸를 닦으면 좋다.'고 하였습니다.

 

4) [사천중약지]의 접골목 뿌리 효능: '부러진 뼈을 이어주고 관절을 정복한다. 타박상, 열리, 황달을 낫게한다.'고 전합니다.

 

* 복용법

 

1) 북한 [동의학 사전]의 접골목 사용법: "하루 5~10g을 물에 달여 세 번 나누어 먹는다. 외용으로 쓸 때는 달인 물로 찜질한다."

 

2) [중약대사전]의 줄기와 가지 복용법: "3~5돈을 물로 달여 먹는다. 환으로 또는 가루내 섭취한다. 외용으로는 찧지어 바르고 달여서 김을 쏘이고 씻는다."

 

3) [중약대사전]의 뿌리 복용법: "신선한 것 1~2냥 물로 달여 먹는다. 갈아 가루로 하여 환을 만들어 먹거나 술에 담가 사용한다. 외용으로 짓찧어 바르거나 조제해 바른다."

 

4) 식용으로, 이른 봄 접골목 어린 순을 데쳐 나물로 만들어 먹거나 튀김을 해 먹을 수 있습니다.

뼈 붙는 데 좋은 음식

*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독성이 약간 있으므로 임신했을 경우 복용을 삼가합니다.

 

2) 한꺼번에 다량을 섭취하는 것은 토하거나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 접골목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접골목 효능 먹는법] 바로가기

 

접골목 효능 먹는법 - 딱총나무 접골목꽃도 알아봐요

접골목 효능 먹는법 - 딱총나무 접골목꽃도 알아봐요 면역력과 체력은 뼈에서 나온다고 해요. 칼슘같은 미네랄을 흡수하지 못해, 뼈가 허약한 약골은 아무리 먹어도 늘 허기지고, 뼈 속이 채워

e-goodlife.tistory.com

 

 

3. 뼈를 잘 붙게 하는 약초: 뼈 부러진 데 좋은 금전초

 

금전초는 우리나라 곳곳에 양지바르고 습한 지역에 흔히 볼 수 있는 여러해살이 덩굴식물입니다.

 

* 효능

 

오줌을 잘 나오게 하고 황달을 낫게하고 부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해열, 해독 작용을 하며, 염증을 없애고 어혈을 제거하는 등의 효험이 있다고 해요. 또 담낭 없애는 효능이 있고 기침, 가래를 없애주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통풍, 뼈가 부러진 데, 근육통증 등에 달여 마시면 좋다고 하네요. 

 

* 복용법

 

금전초 30~60g에 물 한 되 넣고 물이 반이 될 때까지 약불로 달여 하루 3~4번 나누어 복용합니다.

 

* 주위사항, 부작용

 

찬 성질에 산성을 띠기 때문에 장기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4. 그 밖에 골절에 좋은 다양한 식물: 홍화씨, 토종 흰봉숭아, 개머루덩굴, 가시 오갈피

 

1) 홍화씨: 골밀도를 높이고, 칼슘, 규소, 백금 등의 온갖 미네랄이 홍화씨 껍질에 제일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단, 홍화씨 껍질의 미네랄 성분은 무척 강하게 결합되어 있어서 분리해 내기 어렵고 소화흡수가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2) 토종 흰봉선화: 흰 봉선화는 부러진 뼈를 붙이는 효능이 있고, 해독하며, 염증을 없애준다고 해요. 온갖 부인병을 낫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흰봉선화 씨앗을 분말로 만들어 골절 부위에 바르고 잘 여미면 골절을 아물게 하는 데 효험이 좋다고 해요. 줄기면 와 잎도 생으로 빻아 붙여도 통증도 줄여 주면서 뼈를 잘 아물게 해준다고 합니다.

 

3) 개머루덩굴: 민간에서는 뼈가 부러졌을 때 개머루 줄기 날 것을 찧어 찰밥과 증류주(소주) 조금과 함께 통증 부위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4) 가시오갈피: [본초강목]에 의하면 '가시오갈피는 습기 때문에 신체가 저리는 증상을 낫게하고 근육과 뼈를 굳세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본초재신]에는 '가래를 없애고 습을 제거하며 정신을 굳건히 하고 정력을 좋게한다.'고 기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