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왕성하고 강인한 생명력, 양질의 고급 섬유질, 풍부한 미네랄을 지닌 음식은 우리 몸을 건강히 합니다. 이러한 건강을 위한 소중한 요소를 모두 담고 있는 우리에게 고마운 '엉겅퀴'지요.

 

현대 약리 연구에서 독성으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 기능을 살리는 탁월한 효능이 밝혀진 '엉겅퀴'.

 

간과 신장을 튼튼히 하는 엉겅퀴는 어혈을 풀고, 혈액을 정화하고 오장육부를 깨끗히 하며, 또한 피를 멎게하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동의학사전], [명의별록], [본초습유]

 

엉겅퀴는 약용시 가을철 전초를 채취해 사용하고(뿌리 약성이 제일 좋다고 하며 늦가을 채취해 사용해요. - 한국토종약초연구학회)

 

전초를 한방에서 '대계'라 하여 쓰는데요, 하루 6~12g, 신선한 것은 30~60g을 물로 달여 먹거나 즙을 내어 먹습니다. [동의학사전]

 

엉겅퀴 뿌리를 술로 담가 먹으면 더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엉겅퀴 뿌리(말린 것 50g, 생것 300g)에 증류주(1.8리터)를 붓고 6개월 동안 우려,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 두세 번 마시면 어혈을 푸는 데 좋다고 해요.(관절염, 타박상에 효과)

 

반응형

 

엉겅퀴 씨앗이나 또 엉겅퀴 뿌리를 차로 끓여 꾸준히 마시면 혈액이 맑아지고, 면역력 강화에 좋다고 하네요.

 

초여름까지, 가시가 여린 잎은 데쳐 초고초장 무침 등의 엉겅퀴 나물 무침으로 먹어요.

 

일본이나 미국, 유럽에서는 어린 순보다 굵은 줄기를 먹는데요, 꽃대 오르기 전, 굵은 줄기는 껍질 벗겨 생으로, 샐러드로 아삭하게, 또는 조림으로, 향긋하고 맛도 좋아 선호한다고 해요.

 

줄기는 된장에 묻어 장아찌나 국거리로, 뿌리는 조림, 된장국, 찌개를 끓여 먹어요.

 

엉겅퀴는 뿌리 달인 물로 식혜를 만들어 먹으면 맛이 좋고, 절여 김치를 담거나 또는 효소를 담가 먹어도 좋구요, 말린 엉겅퀴를 가루로 만들어 밥에 넣거나 여러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의 체질 또는 건강상태에 따라 효능과 부작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 시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처방 하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나레이션 영상입니다.

 

https://youtu.be/ICoV17xZiVQ

혈액정화에 좋은 엉겅퀴씨앗차, 엉거퀴뿌리차

 

 

 

 

엉겅퀴 효능, 먹는방법, 엉겅퀴꽃

몸 보신용 보약은 많고 많지만 온 몸 구석구석 독에 찌든 공해시대. 피를 맑게 하고, 해독해 주는 엉겅퀴가 진정 효자이네. 먼 곳 아닌 가까운 들녘에 정겹게 머물며, 조금은 까칠해도 속정 깊어

e-goodlife.tistory.com

 

 

엉겅퀴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효능

'피를 엉기게 한다'고 해서 '엉겅퀴'. 다른 이름 중의 하나는 '천개의 침이 달렸다' 해서 천침초'. 엉겅퀴처럼, 가시가 있는 식물은 대체로 약성이 좋다고 하네요. (엉겅퀴 -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

e-goodlife.tistory.com

 

 

엉겅퀴에 대하여 - 지느러미 엉겅퀴, 효능, 주의사항

땅 속 깊이 내리는 엉겅퀴 뿌리는 번식력이나 재생력도 강하고, 가시가 많고 강한 이미지의 엉겅퀴는 식물 전체적으로 흰색털과 거미줄 같은 섬유질이 많이 관찰되며,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

e-goodlife.tistory.com

 

 

 

어혈을 흩어버리고 피를 맑게 해독해주는 엉겅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