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참죽나무 효능을 문헌을 통해 살펴보고, 껍질(춘백피) 성분을 통한 효능도 살펴보겠습니다. 더불어 참죽나무를 잘 즐기는법,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죽나무 효능 : [중약대사전]기록 

 

참죽나무를 남부의 일부지역에서는 '가죽'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어찌됐든 나물로 우리가 먹는 것은 참죽나무 어린순입니다. 잎에서 특이한 향이나는 멀구슬나무과의 큰키나무인 참죽나무는 붉은 빛이 도는 어린 순을 주로 먹습니다. 살짝 데쳐 나물무침을 하거나 장아찌를 담가 먹고, 전을 부치거나 부각을 만들어 먹습니다.

 

비타민 B1, B2, C,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참죽나무의 껍질, 혹은 뿌리속껍질을 '춘백피'라 하여 약재로 이용하는데요, 춘백피 효능에 대해 [중약대사전]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평하거나 서늘하다. 제열조습, 삽장, 살충, 피를 멎게하는 효험이 있다. 오래된 설사나 이질을 멎게하고, 대변출혈, 산후출혈 등에 피를 멎게하는 작용을 나타낸다. 대하나 백탁, 기생충, 피부의 옴이나 버짐, 악창을 낫게하는 데도 사용한다."

 

참죽나무껍질(춘백피) 성분을 통한 효능 및 참죽나무 먹는방법

 

참죽나무껍질 '춘백피'에는 투센다닌, 스테롤, 타닌 등이 들어있는데요, 쓴맛 성분의 투센다닌은 소태나무, 멀구슬나무의 쓴맛 성분에도 함유되어 있고 벌레와 균을 죽이는 작용을 합니다. 식물성 '스테롤'성분은 체내 호르몬 분비 등에 관련해 면역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참죽나무를 즐기는 방법은 붉은색을 띠는 어린 순을 데쳐 나물로 무쳐 먹으면 특유의 향이 매력적이지요. 또 어린 순으로 전을 부쳐 먹거나 기름에 튀겨먹고, 소금에 살짝 절여 건조시킨 것을 고추장, 간장 장아찌를 담가 먹어요. 데쳐 말렸다가 찹쌀풀을 발라 부각을 만들어 먹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