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중국식 찹쌀순대, 연변순대(조선족순대) - 감칠맛나요

 

조선족이 밀집해 있는 대림동 중앙시장을 자주 가는데요,

 

중국 식품 중에 단연 눈에 많이 띄는 것이 돼지대창에 묶인, 또는 똬리 모양의 연변식 찹쌀순대입니다.

 

 

선지를 증폭시켜주는 쫀득쫀득한 찹쌀의 맛이 계속 떠올라 자꾸 찾게되는 중국식 찹쌀순대.

 

연변순대, 조선족순대라고도 불려요.

 

 

연변순대(중국찹쌀순대)는 보기에도 뭔가 쫄깃하고 단단해 보이는데요,

 

먹어보면 역시나 쫄깃하니 찹쌀의 맛이 가득, 감칠맛이 나지요.

 

약간 찹쌀밥 같은 느낌도 들고, 먹고나선 배가 확 불러오는 든든함도 있답니다.

 

 

우리나라 순대는 순대 속을 당면, 야채 등으로 채우는(요즘은 식용비닐을 써서 채우는 경우가 많다니 안타깝네요) 반면,

 

연변순대(조선족순대)는 돼지 창자에 찹쌀과 야채, 돼지 내장을 다져 만드는데요,

 

돼지창자로 만들어 그런지 씹는 맛도 좋고, 더 내장다워서(?) 좋은 것 같아요.

 

 

연변식 순대는 찹쌀에 적당히 선지가 가미되어, 병천순대 같은 느끼함은 없으면서, 담백한 맛이 좋은 것 같습니다.

 

 

연변사람들은 재료가 심플한 이 찹쌀 순대를 소금이나 막장보다는 양념장(간장, 파, 고추와 고춧가루, 마늘 등을 넣음)에

 

무치거나 찍어 먹는 것이 특징인데요,

 

연변순대를 채썬 파와 곁들여 겨자에 살짝 찍어 먹어도 맛있다고 하네요.

 

 

** 잠깐, 토막상식

 

여러 중국 순대들

 

- 보통 중국 조선족 식당에서 파는 순대로, 원래 연변식 순대(조선족 순대)는

 

돼지피에 정말 고기, 채소 안 넣고, 그저 쌀과 선지만 들어가는 것(북한말로 '피밥'이라 부름)이 특징이라고 해요. 

 

선지에 버무린 밥 느낌이라, 순대만 먹을 경우 물릴 수 있기 때문에,

 

연변 사람들은 보통 간장, 파, 고추 등을 넣은 양념장에 무쳐 먹는다고 합니다.

 

 

- 나시족 순대 '마보'

 

'마보'는 중국 운남 여강에 주거하는 나시족의 전통음식으로, 나시족 언어로 '마보'는 순대라는 뜻. 

 

나시족 순대 '마보'에 들어 가는 식재료와 양념으로는 

 

돼지 대창에 선지, 찹쌀과 쌀, 소금, 다시다, 오향가루(회향, 계피, 산초, 정향, 팔각), 다진 생강이 들어가는 데요, 

 

검붉고 찰지며 고소한 맛이 일품이라고 해요.

 

이 나시족 순대 '마보'는 향기로운 차와 곁들이면 더욱 별미라고 합니다.

 

 

'마보' 순대 만드는 법을 잠깐 살펴볼까요?

 

 

1. 찹쌀과 쌀을 깨끗이 씻은 후, 물에 3-5시간 불렸다가 시루에 올려 30분간 쪄낸다.

 

2. 돼지 대창을 깨끗이 씻는다.

 

3. 돼지 선지에 찹쌀밥과 밥, 소금, 다시다, 오향가루, 다진 생을 넣어 골고루 저은 후, 대창에 집어 넣는다.

 

4. 대창 입구를 조여 매고, 가는 대나무 가지로 대창에 구멍을 뚫어 시루에 올린 후, 센불에 1시간 동안 쪄낸다.

 

 

**   '마보'순대의 노하우는 대창을 씻을 때, 소금과 콩가루를 넣어 여러번 비벼주며 씻으면, 깨끗하게 대창을 씻을 수 있다고 해요.

 

밥은 너무 익지 않도록 해야 순대가 모양이 좋다고 합니다.

 

또, 가는 대나무 가지로 대창을 찔러주면, 찔때 순대가 터지지 않게 된다네요.

 

순대를 시루에 올려 찔 때, 센불에 한꺼번에 쪄내야 한다고 합니다.   **

 

 

중국식 순대를 먹고, 우리나라분들도 많이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중국 연변식 순대, 조선족순대, 순대 만드는 방법

대림동 중앙시장에서 판매대에 진열되어 있는 연변순대를 보면 동그랗게 말려 있는 소장으로 만든 검은 색의 가는 순대와 대장으로 만든 좀더 굵은 순대가 있는데, 대장으로 만든 순대는 완전

e-good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