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함박꽃나무를 산목련이라고 하는데요, 산목련 꽃봉오리를 생약명으로 '신이'라고 하며 약용합니다. 산목련 꽃봉오리, 신이효능에 대해 문헌기록을 통해 살펴보고, 채취시기도 알아봅니다.

 

산목련(함박꽃나무) 꽃봉오리, 신이효능 및 채취시기 : 안덕균 [한국본초도감]

 

목련 속의 식물들은 생존역사가 매우 오래된 화석 식물로, 대체로 벌레나 균을 억제하는 성분을 지니고 있어 병충해에 강하다고 해요. 산 중턱 골짜기에 주로 자생하는 함박꽃나무는 보통 '산목련'이라고 합니다. 이 산목련, 함박꽃나무 꽃봉오리를 한방에서는 '신이'라 하여, 차로 마시거나 약용합니다.

 

봉오리가 벌어지기 전에 채취해야하며 건조하여 약재로 사용하는데요, 산목련 꽃봉오리, 신이 효능으로는, 몸 속 찬기운과 풍으로 오는 코막힘, 축농증을 낫게하며 콧물이나고 냄새를 못맡는 데, 두통, 집중력이 떨어질 때, 열나고 오한이 있으며 전신통을 낫게하고, 가래심한 기침 등에 효험이 있다고 해요. 

 

약리작용으로, 수렴작용,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염증을 없애고, 혈압을 낮추며, 통증을 없애는 작용, 진정작용, 피부진균과 포도사상구균 억제작용이 보고 되었습니다.

 

산목련 꽃봉오리, 신이 효능에 대해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목련꽃과의 갈잎큰키나무 함박꽃나무의 꽃봉오리이다. 생약명으로 '천녀목란'이라고 한다.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이뇨소종, 윤폐지해의 효능이 있어 폐렴으로 인한 해수,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을 치료하며 종기에 소종작용을 보인다. 민간에서는 잎을 당귀와 같이 달여서 보혈약으로 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