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물이야기

멜라니 고무나무

White_harmony 2024. 3. 20. 11:50
반응형

자그마할 때도 야무진 모습의 멜라니 고무나무입니다. 고무나무 중에서 비교하자면 잎이 좁은 편이고 성장속도도 느린편입니다. 아담하게 잘 크기때문에 일반 다른 고무나무의 빠른 성장속도가 부담스럽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듯 하네요.

 

 반질반질 미끈하니 광택이나는 잎은 고급스런 느낌을 주고 품위가 있습니다. 새잎은 갈색으로 나오고 두툼한 잎으로 자라나면서 잎의 앞면은 짙녹색으로 바뀌고 뒷면은 붉은색을 띄는데 그런 무게감 있은 색감이 또한 멜라니 고무나무의 매력이지요. 자연상태에서 키는 2.5m남짓까지도 자라납니다. 학명은 Ficus elastica co. 입니다. 뽕나무과이며 원산지는 인도, 말레이시아입니다. 공기를 정화시켜주고 포름알데히드가 주원인인 되는 새집증후군에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니 고무나무 키우기

대체로 고무나무들은 비교적 키우기가 쉽고 잘 자라는 것 같습니다. 멜라니 고무나무는 반그늘, 거실, 베란다같은 실내등의 일조량이 적거나 낮은 온도의 환경에서도 비교적 잘 자라 내음성이 강한편입니다. 실내적응능력이 좋은점을 비롯해 여러 모로 집들이나 카페, 사무실 개업 선물용으로 안성맞춤인 식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직사광선이나 갑작스런 햇빛노출은 피해주고 통풍좋고 밝은 장소에 둡니다. 물주기는 과습되지 않도록하고 흙상태를 보아 건조할때 주는정도로 합니다. 비옥하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마련해 줍니다. 적정 생육온도는 16-27℃이고 월동온도는 10℃ 입니다. 원산지가 열대이지만5℃이하의 온도에서도 견뎌낼 수 있는 생명력을 지녔답니다.

 

번식방법으로는 종자번식도 가능하지만 주로 삽목이나 취목(식물의 가지를 잘라내지 않은 상태에서 뿌리를 내어 번식시키는 방법, 줄기 일부분에서 뿌리가 뻗어 나오는 것을 기다려 모식물에서 떼어내는 영양번식의 일종)의 방법으로 번식시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