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무화과나무에 속하는, 다소 생소한 열대과일 '롱안(롱간 Longan, 용안 龍眼)'. 투명하고 하얀 속살 속에 든 다소 크다싶은 검은 씨앗. 리찌같은 신맛은 없고 특유의 향미가 있는 아주 달콤한 열대과일이지요. 알맹이에 물기가 많아 더운 여름철 차게 해서 먹으면 아주 맛있죠.

 

롱안(롱간, 용안) 말린 것을 한방에선 '용안육'이라 합니다. 풍부한 과육이 달콤하고 담백한 맛을 자아내어 마치 건대추나 곶감이 떠오르기도 하는 '용안육'은 다식이나 설기떡, 차, 술 등 다양한 요리에도 응용할 수 있어 아주 좋답니다.

 

[동의보감]에 나온 '용안육'의 내용을 보면, 용안육은 '성질이 평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고 해요. 오장의 사기를 없애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또 3충을 죽인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롱안(롱간, 용안)은 중국 연구 결과에선 자궁암 억제 효과가 매우 높게 나타났고, 노화방지 효과도 대단하며 여성 미용에도 좋다고 하네요. 불면증, 신경과민, 우울증 해소에 특히 좋은 효능이 있는 용안육이지요.

 

거봉 포도 까먹 듯 홀라당 홀라당 까 먹으면 앉은 자리에서 한꺼번에 많이 먹어버릴 것 같은데.... 그래도 덜 익은 롱안(롱간)을 섭취한다거나 과다 섭취는 금물이랍니다.

 

 

 

 

롱안(롱간, 용안 龍眼, longan), 용안육

롱안이 열리는 '롱안 나무'는 5~10m까지 자라는 늘푸른 큰키나무에요. 롱안(롱간)은 남인도와 스리랑카 지방에서 기원되어 중국 남부지방으로 전해져 태국에서 재배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대만

e-goodlife.tistory.com

 

 

 

 

 

심장의 기능을 높여 마음 안정의 효능이 있는 용안육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