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보관도 쉽고, 3개월 후숙시키면 당도도 월등해지며, 여러 요리의 다양한 쓰임새하며 귀엽고 이쁘게 생긴 것이 장점도 무지 많은 땅콩단호박. 


좀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미국이 원산인 땅콩단호박은 외국명으로는 '버터넛 스쿼시(Butternut Squash)'. 서양에서는 호박 류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종 가운데 하나라고 해요.

초겨울까지 덩굴에 매달린 채, 껍질이 단단하게 여물도록 놔 두는 재배식물로, 일명 겨울호박이라고도 한다네요. 땅콩호박은 후숙을 최대 3개월 시키면 당도가 최고라고 하지요. 10도 이상의 그늘진 실온에서 대략 8개월까지도 보관이 가능해, 보관 기간도 긴 편입니다.



이색적인 단호박.... 표주박같기도 하고 희한하고 귀엽게 생긴 땅콩단호박. 반으로 잘라 봤더니 보기보단 실하네요. 둥근 부분에만 들어있는 씨를 한큰술 정도 발라내면 나머지가 모두 살이라서 든든한 한 끼 식사 되겠어요.


단호박이기에 샛노란 속살을 지녔는데요, 단호박과 늙은호박과 비교해서 섬유질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고,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도 셋 중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카테킨, 식이섬유 등 좋은 영양성분을 늙은 호박에 비해 훨씬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하지요.


-맛과 먹는 방법 (땅콩단호박 요리)


이걸로 뭐 해 먹지? 


쪄서 먹으면, 그 자체에 이미 우리가 먹던 호박죽 맛이 가미되어 있는 듯 해요.


구이 - 일반 단호박보다 껍질도 얇아서, 껍질째 구이를 해도 좋은데요, 단호박보다 살짝 묽고 수분이 어느정도 있어, 찜보다는 구이를 하면 촉촉하고 달달하니 맛이 좋답니다. 하지만 군고구마 식감과는 좀 다르지요.



생으로 먹기 - 땅콩단호박을 생으로 먹으면 날밤처럼 달면서 고소하기도 하고, 견과류같은 맛도 살짝 스치네요.(당도 약 14브릭스 정도)

이유식 죽 - 단맛은 물론 영양면에서도 우수해, 쌀가루랑 섞어 미음을 만들어 아기 이유식으로도 활용하기 좋고, 단순히 쪄주기만 하여도 목이 안 메 어린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을 듯.


땅콩호박 김치 - 달달하니 자꾸 입에 당기는 맛인 단호박 김치. 생소하지만 한번 요리해보세요.

땅콩호박 범벅 - 죽과 달리 내용물을 더 넣고 걸죽하게 쑨 범벅을 만들어 먹어도 그만인데요, 고구마랑 콩이랑 듬뿍 넣고 되게 쑤어, 범벅을 만들어봐요.


소금, 후추 레시피 - 소금, 후추로 간하고 올리브오일, 바질가루를 넣어 오븐에 구워 먹어도 별미.

땅콩 단호박 전 - 채썰어 통밀가루에 버무려 홍고추, 청양고추도 썰어 넣고 부쳐 먹어요.


땅콩 단호박 수제비 - 삶은 땅콩 단호박을 통밀가루와 반죽하여 수제비를 만들어 봐요.

땅콩 단호박 닭 볶음탕에 넣어 먹어도 무척 맛나요.



땅콩단호박요리, 맛보관 용이, 다양한 쓰임, 매력적인 땅콩단호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