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잿빛 줄기에 억센가시를 헤치고 높이 달린 두릅순을 채취해 먹으면 그 맛의 향긋함이란 이루말할 수 없이 좋지요. 두릅나무 효능을 문헌을 통해 살펴보고, 두릅순 먹는방법, 두릅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두릅나무 효능 : [동의학사전], [한국본초도감] 참고

 

두릅껍질, '총목피' 효능에 대해 [동의학사전]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오갈피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관목인 두릅나무의 뿌리껍질 또는 줄기껍질을 말린 것이다. 두릅나무는 각지의 산에서 자란다. 봄에 뿌리껍질과 줄기껍질을 벗겨서 햇볕에 말린다.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약간 있다. 기와 신을 보하고 정을 불려주며 정신을 안정시킨다. 또 풍을 없애고 혈을 잘 돌게한다. 약리실험에서 강장작용, 중추신경흥분작용, 강심작용, 혈당량감소작용, 방사선병예방치료작용 등이 밝혀졌다. 독성은 인삼이나 가시오가피보다 약 10배나 세다. 

 

기허증, 신경쇠약, 관절염, 당뇨병, 심장신경증, 정신분열증, 저혈압, 위암 등에 쓴다. 할 6~12그램을 달여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때는 짓찧어 붙인다."

 

두릅에 대해 안덕균님의 [한국본초도감]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보기안신, 강정자신, 거풍활혈의 효능이 있다. 기운이 허약하고 신경쇠약이 있을 때 쓰며, 풍습성 관절염에 진통, 소염작용을 나타낸다. 콩팥기능 허약으로 양기가 부족하고 때로는 다리에 힘이 없으면서 보행 장애가 있을 때에 유효하다. 당뇨병에 혈당을 내린다. 장복하면 독성이 발생한다."

 

두릅 새순 성분

 

잿빛 줄기에 억센가시가 불규칙하게 나있는 두릅나무. 봄철, 높이 달린 새순을 채취해 살짝 데쳐낸 두릅의 맛이란 정말 향긋하지요.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먹거나 무쳐 먹으면 두릅 특유의 향내음과 쌉싸래함이 매력이고 또 쇠고기와 꿰어 두릅적을 만들거나 튀겨먹고 샐러드로 먹거나 두릅김치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장기간 먹을 수 있게 소금에 절여두기도 하지요.

 

두릅 새순에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방, 당질, 식이섬유, 인, 칼슘, 비타민 B1, B2, C와 사포닌 등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을 내리고 혈중 지질을 낮추어 주어 당뇨나 신장, 위장 질환에 좋습니다.

 

두릅순 즐기는방법 (먹는방법)

 

1.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쳐 먹고 찍어 먹습니다.

2. 두릅전, 두릅튀김을 해 먹거나 고기와 꿰어 두릅적을 만들어 먹습니다.

3. 두릅 고추장 장아찌, 간장 장아찌를 담가 먹습니다.

4. 장기간 저장해 먹도록 소금에 절이거나 얼려 뒀다 먹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