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집에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보리 붕어빵 만드는 방법을 알아봐요. 토종밀인 앉은뱅이밀가루를 또 다른 반죽재료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홈 메이드로, 집에서 직접 만드는 붕어빵의 장점은 들어가는 건강한 재료를 하나 하나 선택하고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씹을 때의 바삭한 느낌을 내기 위해 다양한 첨가물이 들어간 시판 붕어빵은 많이 섭취하기에는 왠지 망설여 지지요.

 

다이어트 건강간식 보리 붕어빵 만들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는 보릿가루를 이용하여 붕어빵을 만들어 봤어요.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보리 붕어빵은 맛도 좋을 뿐 아니라 일반 밀가루로 만든 것보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것은 물론이에요. 글루텐 프리(Gluten-Free) 식품이기 때문에 글루텐에 대한 소화 흡수력이 떨어지는 글루텐 민감성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안심할 수 있는 건강간식입니다.

 

ㆍ 붕어빵 통팥 앙금 만들기

ㆍ 붕어빵 반죽 만들기

ㆍ 붕어빵 굽기

 

1. 붕어빵 통팥 앙금 만들기

 

재료 : 팥 400g, 천일염, 고구마

 

1) 전날 저녁 불린 팥을 다음 날 씻어 준비합니다.

2) 냄비에 팥이 물에 잠길 정도로 붓고, 끓어 오르면 약불로 줄여 푹 익혀요. 사포닌 성분은 몸에 이롭기 때문에 끓인 첫 물은 버리지 않고 함께 먹습니다.

3) 중간에 부족한 물은 보충해 가면서 한 시간 가량 푹 끓여 줍니다.

4) 팥이 푹 익고 물이 줄었을 때 팥 알갱이를 반 정도만 으깨어 주세요.

5) 천일염을 조금 넣은 후 뻑뻑해질 때까지 더 저어주면 통팥 앙금 만들기 완성입니다.

6) 단맛이 나는 앙금을 만들기 위해 호박, 고구마, 꿀 등을 함께 넣어 으깨 사용하면 건강한 단맛의 앙금을 만들 수 있어요.

 

반응형

 

2. 붕어빵 반죽 만들기

 

붕어빵 반죽 재료 : 보릿가루(400g), 천일염 조금, 물(500ml), 막걸리(250ml), 비정제설탕 또는 꿀(취향껏 양 조절)

 

위에 나열된 반죽 재료를 골고루 섞어 풀어준 후, 따뜻한 방에서 이불 등의 덮개를 덮어 발효시킵니다. 호두가루 등 견과류 가루를 첨가하여 함께 넣어 주면 좋아요.

 

흐르는 정도로 반죽하되 너무 되직하거나 너무 묽지 않게 반죽 농도를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붕어빵 굽기

 

이렇게 반죽 만들기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붕어빵을 구워보겠습니다.

 

먼저 붕어빵이 달라 붙지 않도록 붕어빵 틀에 오일(식물성)을 붓질하듯 솔로 발라줍니다. 붕어빵 틀을 먼저 충분히 달구고 약한 불로 줄인 상태에서 한 쪽 틀에다 반죽을 머리부터 꼬리까지 골고루 얇게 퍼지게 채워 붓습니다. 반이 약간 안 되도록 하여 반죽을 채워줘요.

 

앙금을 떠서 꼬리부분까지 길게 올려줍니다. 앙금 위로 가볍게 덮어주 듯이 반죽을 얇게 부어 주세요.

 

뚜껑을 빨리 닫은 후 뒤집어서 구워줍니다. 중약 불로 하여 1분씩 앞 뒤로 번갈아 가며 구워줍니다.

 

보릿가루를 이용하여 만들었어도 맛이 정말 좋고, 밀가루 붕어빵보다 소화가 잘 되고 속이 편한 다이어트 웰빙 붕어빵이 완성 되었네요.

 

다양한 붕어빵 건강 반죽재료 소개 - 앉은뱅이밀 外

 

수입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내심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하지요. 수입 밀가루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앉은뱅이밀을 비롯한 붕어빵 반죽을 위한 건강한 재료들을 알아봐요.

 

1) 토종밀(앉은뱅이밀) 통밀가루 : 앉은뱅이밀(토종밀)은 짙은 밀향을 지닌 구수함이 특징으로, 빵을 부풀게 하고 쫀득한 식감을 내주는 '글루텐(Gluten)'이라고 하는 단백질 함유량이 낮아 일반 밀가루보다 소화가 잘 된다고 합니다. 무농약이며 병충해에 강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체질 상 잘 맞는 토종밀이라고 해요.

 

다이어트 건강간식 보리 붕어빵 만들기 및 앉은뱅이밀 소개

2) 또는 반죽재료로, 우리 호밀가루, 현미가루, 우리 귀리가루, 메밀가루, 돼지감자가루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반죽재료로 붕어빵 만들기를 시도해 봐요. 재료 : 종이컵을 기준으로 하여, 토종밀(앉은뱅이밀) 통밀가루 1컵, 현미찹쌀가루 1/3컵, 천일염 1 티스푼, 비정제 설탕(또는 꿀) 1큰술, 물 반컵

 

 

 

 

통팥죽 만드는 법, 팥껍질 효능, 새알심 만들기 - 겨울 한가운데 더 그리운 동지팥죽

팥죽은 추운 날씨에 보기만해도 참 따뜻하고, 왠지 팥죽을 보면 고향이라든가 그런 오손도손 훈훈한 정이 떠오릅니다. 보통 팥죽을 끓일 때, 팥을 삶아 체로 앙금만을 걸러 끓이거나 혹은 믹서

e-good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