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능소화 이야기, 꽃말, 효능

White_harmony 2017. 6. 19. 20:46
반응형

능소화 이야기, 꽃말, 효능



   요즘 한창 동네 담장 위에 주홍색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바로 능소화입니다.  무성하게 담을 타고 올라있는 모습이 참 시원함을 자아냅니다. 나팔 모양의 주홍색 꽃이 무척 예쁩니다.  담장 아래에 그 예쁜 꽃이 통째로 떨어져 있습니다.  시들기도 전에 통째로 꽃이 툭 떨어져 버리는 것이 특징이에요.  여름 햇빛 아래 풍성하게 담을 타고 오르는 예쁜 능소화 이야기, 꽃말과 그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나팔모양의 능소화나팔 모양의 통꽃이고 두툼한 꽃잎




능소화 이야기와 꽃말..


    

    중국이 원산지인 덩굴식물입니다.  이 덩굴식물이 담을 멋지게 휘감아 올라 갈 수 있는 것은 실처럼 생긴 흡판 때문입니다.  줄기에서 이 흡판이 나와서 가는 줄기임에도 벽에 단단이 붙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동네에서 담이나 대문을 장식하려고 많이 심습니다.




    예쁜 주홍색 꽃은 가지 끝에서 차례로 피어납니다.  끝이 다섯으로 갈라진 통꽃입니다.  나팔꽃 모양의 통꽃이고 꽃잎도 두껍습니다.  쉽게 시들지 않습니다.  통째로 큰 꽃이 툭 툭 땅에 떨어지는 모습이 왠지 비장미가 느껴집니다.






뽀족한 긴잎과 능소화싱그로운 꽃덩굴





     

   옛날에 과거 시험에 장원 급제한 사람이 머리의 관에 능소화를 꽂고 금의환향했기 때문에 '어사화'라고도 부릅니다.  또 양반집 마당이나 궁궐에서만 심을 수 있었답니다.  조선시대에 상민이 집에 능소화를 심으면 불려가 곤장을 맞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양반꽃'이라고도 하고 '구중궁궐화'라고도 합니다.





     



위로 감고 올라가는 능소화 덩굴기세 등등 위풍당당 덩굴기세





    꽃말은 부귀, 영화, 영광, 명예, 자존심, 그리움, 자랑, 자만이라고 합니다.  부귀의 상징, 명예, 자존심..  고고한 이 주홍색 꽃의 

자태와 어울립니다.







기세등등한 능소화 덩굴줄기무성하게 뻗는 덩굴, 꽃



능소화 효능...


     한창 때 꽃을 따서 그늘에 말려 사용합니다.  맛은 시고 성질은 약간 차다고 합니다.  줄기, 뿌리, 잎도 모두 약재가 됩니다.  어혈을 풀어줍니다. 오줌을 잘 나오게 합니다.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줍니다.  피부가려움증에 효능이 있습니다.  출산 후유증을 치료하고, 월경이 나오지 않는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부인병에 효과가 있는 꽃으로 나옵니다.  타박상과 대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증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화사한 능소화 꽃차례화사하다. 곱고 아름다운 꽃







주홍색 능소화 꽃송이어여쁜 고운 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