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귤껍질(귤피)과 생강으로 만든 차는 옛 우리 왕실의 건강관리에 활용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차는 '귤강차'라고 하여 지금은 많이 사라진 제주도 재래귤로 만든 차였지요.

 

말린 귤껍질은 오래되었다고 해서 버려지면 안 되는 이유가 있답니다. 오래 묵은 귤껍질을 '진피(陳皮)'라고 해서, 말린 귤껍질은 오래될수록 그 향도 더욱 부드럽고 맑게 되고, 약성이나 효능이 더욱 좋아지기 때문이에요.

 

- 귤껍질차(귤피차) 만드는 방법

귤껍질차를 만들 땐, 우선 무농약 이상의 유기재배 귤을 모아서, 귤껍질을 소금물에 잘 씻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6개월 이상 말린 후 이용합니다. ('산물' 같은 토종귤 껍질은 씻지않아요) 마른 귤피는 종이봉투에 담아 통풍 좋은 곳에 보관해두고요, 차로 마실 땐 물 1리터에 말린 귤껍질 20~25g을 넣고, 30분 정도 놔두었다가 끓여내는데요,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물이 반이 되도록 끓이고 식힌 후 마십니다.

 

반응형

 

맛이 맵고 쓰며 따뜻한 성질을 가진 '말린 귤껍질'. 귤껍질차 효능을 살펴보면, 기를 순조롭게 하고, 가래를 삭혀주며, 또 입맛을 돋우는 방향성 건위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중약대사전], [약초의 성분과 이용], [본초강목]

 

아주 오래 묵은 귤껍질(진피)은 치매와 기억력 향상에 좋다고 하네요. (민간)

 

 

**본인의 체질 또는 건강상태에 따라 효능과 부작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 시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처방 하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피 효능, 먹는방법 - 묵은 귤껍질 효능입니다

익은 귤껍질을 말려서, 오래 묵은 것일수록 좋다고 하여 '진피(陳皮)'라고 하는데요, 귤껍질은 오래 보관할수록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 의하면, 귤껍질 4~10g을

e-goodlife.tistory.com

 

 

 

 

다음은 나레이션 영상입니다.

 

https://youtu.be/uh0t02Qvt4o

기를 순조롭게 하는 귤껍질차(귤피차) 만드는법, 효능

 

 

 

 

 

 

말린 귤껍질 오래 되어도 버리지 마세요. 귤껍질차 만드는방법, 귤피차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