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강렬한 유혹으로 다가오는 듯한 꽃이 있지요. 양지 바르고 습도 높은 곳을 좋아하는, 크게는 2~5m 정도까지 자라는 아욱과의 늘푸른 작은 나무, 하와이무궁화입니다. (학명은 Hibiscus rosa-sinensis L.)

 

하와이무궁화는 원산지가 하와이가 아니라 중국 남부, 인도 동부가 원산지라고 해요. 참고로, 같은 아욱과인 우리나라 무궁화와 비교했을 때, 무궁화는 무궁화속이지만 하와이무궁화는 부용속에 속합니다.(무궁화가 우리나라에만 있는 꽃일 것 같은데, 무궁화는 전 세계에 약 300여 품종이 있다고 하네요.) 하와이 민속 엉덩이춤인 훌라춤을 추는 여인들이 한쪽 머리에 꽃는 꽃이어서 하와이무궁화란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해요.

 

하와이무궁화 꽃말은 '당신을 믿어요', '늘 신선한 사랑'.

꽃 지름이 10~15cm 가량이 되고, 암꽃술대가 길게 나와 있는 하와이무궁화는 꽃색이 진한 빨강, 노랑, 연한 분홍색, 흰색 등의 여러 품종이 있어요. 꽃은 여름에 새로 난 가지에 피어나는데요, 오래가지 않고 하룻 동안 피었다 지기를 계속합니다. 하와이무궁화는 꽃술이 참 예뻐 마치 또 하나의 꽃이 핀 듯 하지요. 

 

주로 관상용으로 온실 재배를 많이 하며 화분에서 심어 기르는 하와이무궁화는 추위에 약해 겨울엔 10℃ 이상에서만 자라요. 봄에 가지를 잘라주어 새로운 가지가 많이 나도록 하면 꽃이 많이 핀다고 하네요. 번식은 종자로 하거나 대부분 줄기를 삽목(가지심기)합니다.

 

반응형

 

 참고로, 무궁화와 비슷한 중국 꽃 '부용'과 헷갈릴 수 있는데, 구별방법은 암술대가 밖으로 나와 있으면 하와이무궁화, 암술대가 나와있지 않고 끝이 굽어있으면 '부용'이에요.

 

 

 

 

 

 

양지바르고 습한 곳을 좋아하는 하와이무궁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