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풋마늘잎과 뿌리쪽 흰부분을 잘게 다져서 양념장을 만들어 콩나물밥을 비벼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풋마늘을 정리해서 잘게 썰어 간장에 넣고는 참기름을 한 방울 떨어뜨려 만드는 양념장. 김을 구워 밥을 싼 후 그 위에 양념장을 올려 먹어도 아주 맛있어요.

 

풋마늘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원기회복에 좋으므로 멸치나 건새우를 넣어 기름에 살짝 볶아 먹으면 좋아요.

 

풋마늘에 미나리, 돌나물과 더불어 홍고추, 청고추, 생강 약간 넣어 풋마늘 물김치를 담가봐요. 양념은 고춧가루, 마늘, 소금, 다시마육수, 찹쌀풀을 넣습니다.

 

중국식 해산물 샐러드. 삶은 풋마늘 잎을 깔고 그 위에 참소라와 대하 새우를 삶아서 올려 내놓는 해산물 샐러드로, 고추기름의 매운 맛과 상큼한 식초의 소스는 간장, 식초, 고추기름, 설탕, 레몬즙, 다진 마늘, 후추의 재료를 넣고 만들어 그 위에 뿌립니다. 참고로, 풋마늘 삶은 땐, 반으로 잘라 흰부분인 뿌리부분부터 끓는물에 넣고 삶다가 잎부분을 넣어요.

 

반응형

 

오징어랑 새콤달콤하게 풋마늘 오징어 초무침. 들어갈 재료는 오징어, 풋마늘, 초고추장, 식초, 설탕, 다진 마늘, 물엿, 청주, 깨소금 약간입니다. 중국식 해물 샐러드와 비슷하게 살짝 데친 풋마늘을 접시에 깔고 그 위에 손질하여 데친 오징어를 썰어 올린 다음, 앞의 갖은 재료를 넣어 초고추장 양념을 만들어 뿌린 후 안주로 먹거나 또는 밥반찬용으로 먹을 땐 손으로 모든 재료를 버무린 후 먹습니다.

 

중국요리 중에 훈제한 돼지고기(라러우, 臘肉:랍육) 요리에는 어떤 채소보다도 풋마늘이 잘 어울리는데요, 훈제한 돼지고기, 풋마늘의 흰부분, 풋마늘의 잎을 간장으로 간을 하고 홍고추 기름으로 고루 볶아 건지면 완성.

 

풋마늘 넣고 회과육(매콤하면서도 담백한 중국식 제육볶음)을 매콤하게 해먹어도 맛있고, 삼겹살 풋마늘 볶음도 좋고, 베이컨 풋마늘 볶음도 잘 어울려요.

 

고춧가루, 통깨, 참기름을 넣고 조선간장으로 무친 풋마늘 무침도 빼 놓을 수 없이 좋지요.

 

풋마늘 장아찌를 담그기 위한 준비로는 이른 봄 풋마늘 대가 한창 나올 때 연한 것으로 골라서 준비해요. 다듬기는 뿌리는 잘라내고 겉껍질을 벗겨 낸 후 깨끗이 씻은 다음 굵은 것은 반으로 잘라 놓고 길이를 칼로 적당하게 자릅니다. 이처럼 다듬어진 풋마늘을 항아리에 담고, 진간장에 물, 설탕, 식초를 넣어 끓인 후 식혀 풋마늘이 완전히 잠길 만큼 붓습니다. 풋마늘이 둥둥 떠오르지 않게 발을 덮고 돌로 눌러 놓아요. 숙성기간이 지나서 풋마늘이 잘 삭으면 매운 맛이 없어지는데요, 잘 익은 풋마늘을 꺼내 참기름, 깨소금, 설탕을 넣고 무쳐 먹습니다.

 

풋마늘 넣고 만드는 상큼한 미역 초무침. 살짝 데친 미역에 풋마늘 썰어 넣고 양파도 채썰어 넣고, 소금, 설탕, 식초, 통깨를 조물조물 무쳐 완성. 입맛돌게 하는 건강한 음식이지요.

 

마늘은 강한 살균작용, 체력증강, 피로회복 작용, 알리신 성분이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고혈압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해독작용, 신경을 안정시키고, 진정작용의 효능이 있다고 해요. 그런 마늘의 좋은 효능을 그대로 담고 있는 풋마늘이랍니다. 풋마늘은 마늘과 같은 효능을 지니면서 마늘처럼 맵지 않고 맛이 부드러워 먹기도 좋으니 꼭 챙겨 드세요.

 

 

 

 

 

마늘의 효능을 그대로 담고 있는 풋마늘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