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파인애플 먹고 혀에 피난 이유와.. 파인애플 간단하고 예쁘게 자르기

파인애플은 파인애플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북부가 원산지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보통.. 파인애플 식물 전체를 볼 일이 없어,


파인애플이 식물의 어느부분에 달리는지 궁금해하기도 합니다.





잎부분이 마치 용설란을 닮기도 했는데요,


한 가운데, 줄기가 올라와 파인애플 열매가 달리는 모양이 참 신기하기도 합니다.



파인애플은 새콤 달콤 깊은 맛에.. 과즙까지 풍부해 제가 무척 좋아하는 과일인데요,



그런데 안타까운 점은~


파인애플을 먹고 난 후, 혀가 따갑고.. 피가 나는 현상이 가끔 발생한 다는 사실입니다.


저는 이번에 그 이유가 궁금해 알아봤는데요,



덜 익은 파인애플에는, 옥살산칼슘(calcium oxalate)이란 성분이 들어있다고 하지요.



이 옥살산칼슘은 침같이 뾰족한 결정체로 되어 있는데요,


이 때문에 혀와 입안 세포가 자극받아.. 심하면 피가나는 이유라고 합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브로멜라인(Bromelain)이란 단백질 분해 효소 때문인데요,


많은 양의 파인애플을 먹으면, 브로멜라인(혹은 브로메린 Bromelin) 효소가 입안에 오래 머물게 되어,



이 효소의 단백질 분해 작용으로 인해,


입안 점막이 분해되기 시작하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네요.



파인애플 먹을 때 주의할 점은,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브로멜린) 효소는.. 특정약과 반응하는 특성이 있어,



항생제, 항응고제, 항경련제, 우울증, 불면증 치료제 등의 특정약을 복용하는 분은


파인애플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부작용)



혹시 손질하는 법이 귀찮아, 맛있고 몸에도 좋은 영양간식인 파인애플을 


아예 안 사먹는다는 분이 계시는데요,



파인애플 간단하고 예쁘게 자르는 법을 한번 배워보겠습니다.~ (파인애플 손질법)



먼저, 파인애플의 윗쪽.. 잎 부분을 잘라내고,


세워서.. 십자로 4등분을 해줍니다.



가운데 심지부분을 길게 제거하고,


다시한번.. 각각의 조각을 다시.. 세로로 2등분 해줍니다. (총 8조각)



다음, 껍질과 과육을 분리하여 도려내 줍니다.



끝으로, 과육을 한 입 크기로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앞으로, 이처럼 간단하게 손질해서 맛과 영양이 풍부한 파인애플을 즐겨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