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칡 효능, 칡즙의 효능
집 주변 산에서 칡잎을 따왔습니다. 장아찌도 담근다는 얘기에 따 왔는데, 오늘은 현미 비빔밥에 썰어 넣어 먹으려고 합니다. 칡 잎을 먹다 보니 칡 효능이 궁금해져 알아봤습니다. 칡즙의 효능뿐 아니라 그 밖의 칡의 여러 쓰임새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큰 독성이 없고 성질이 평이하며 체질에 구애받지 않는다' ...동의보감의 칡 기록
칡에 대해..
칡은 양지바른 곳이면 어디서든 잘 자라는 덩굴나무입니다. 산기슭 볕 좋은 곳에서 저절로 자랍니다. 길게 자란 칡덩굴은 10m가 넘는다고 합니다. 땅 위로 뻗다가 감을 것이 나타나면 칭칭 감고 올라갑니다. 줄기 표면에 털이 거칠게 나 있습니다. 7-8월쯤 연보라색 꽃을 피웁니다. 콩과 식물이라 콩꼬투리 같은 열매를 9-10월에 맺습니다.
감을 것을 찾아서..뻗어가는 칡줄기
칡 효능, 칡즙의 효능..
칡뿌리를 한약방에서 '갈근'이라고 합니다.
칡뿌리 중요 성분은 오아이진, 아스파라긴과 이소플라본 유도체, 비타민 A, C, 당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칡뿌리 약효로는,
1. 두통, 빈혈을 치료합니다.
2. 복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불량, 이질에 좋습니다.)
3, 열을 내려 줍니다. (땀을 흘리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해열효과)
4. 두통, 어깨, 목 뻐근한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감기 초기 증상에 좋습니다.)
5. 꽃과 뿌리를 함께 달여 복용하면 알콜 중독에 효과를 봅니다. (술 해독 효과)
6. 노인, 갱년기 여성(골다공증, 갱년기 증상에 효과), 혈관질환 개선(고혈압, 동맥경화),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7. 그 밖에 변비예방, 갈증 해소,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영양분이 많고 피를 멎게하는 칡잎
칡뿌리, 칡잎, 칡순, 칡줄기의 쓰임새들..
생칡즙을 짜서 먹거나 칡차로 끓여 마시기도 합니다.
칡뿌리에는 녹말이 많습니다. 늦가을이나 이른 봄에 캐어, 찧은 후 앙금을 내어 말려 가루를 만듭니다. 칡가루로 떡, 국수를 만들어 먹습니다. 어려울 때 밥 대신 먹었다고 합니다.
어린 칡순은 나물로 먹습니다.
칡잎은 영양분이 많다고 합니다. 나물로 먹고 장아찌로도 먹습니다. 피 날 때 칡잎을 찧어 바르면 피가 멎는다고 합니다.
칡줄기는 질겨서 새끼줄 대신 사용했다고 합니다. 껍질을 삶아 겉껍질을 벗기면 속껍질이 나옵니다. 이것으로 신을 삼아 신었다고 합니다. 또 바구니를 엮어 썼다고 합니다. 껍질로 옷감을 짰는데 이를 '갈포'라고 합니다. 요즘은 '갈포지'라고 벽지를 만든다고 합니다.
칡의 쓰임새가 이토록 다양한지 몰랐습니다. 그 효능은 왜 이리 좋은지요. ^^ 오늘부터라도 부지런히 칡잎을 따다 먹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