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잇꽃 효능 잇씨기름 홍화유 잇꽃 염색 - 천연의 붉은 빛, 골다공증에 좋은 홍화

잎마다 보이는 날카로운 가시..


크고 화려한 꽃..


   잇꽃(홍화)                 잇씨(홍화씨)


흔히 '홍화'라고 부르는 '잇꽃'은, 엉겅퀴와 비슷한 식물로,


꽃색의 변화가 시선을 끄는데요,


한여름 노랗게 피었다 빨갛게 변하고, 질때는 검붉은 색이 된다고 해요.



은은한 깊이의 천연 빛깔의 붉은 빛..


쪽이 푸른 물감이었다면, 꼭두서니 뿌리와 잇꽃에서 나온 '잇물'은 붉은색을 얻는 대표 물감이었다고 합니다. (잇꽃 염색)



꽃잎에서 노란색이나 빨간색 염료를 얻어 주로 명주에 들여 널리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쪽에 비해서 잇꽃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점이 의아하네요.



잇꽃 염료로 이불이나 색동옷, 다홍치마를 물들여 입었고,


 또 여성들의 입술에 바르는 연지나 떡, 과자를 붉게 물들이는 데도 사용했다고 하지요.



잇꽃은 염료작물로도 중요했을 뿐 아니라, 약초로도 중요시되어 왔습니다.



한방에서 잇꽃은 어혈을 풀고, 피를 잘 돌게하는 작용이 있어..


각종 부인병 질환에(폐경기 여성 골다공증) 널리 사용했다고 해요.



특히, 잇꽃은 골절치료 능력이 대단히 높아.. 온갖 '뼈질환'에 특효을 보인다고 합니다.



잇씨는 칼슘을 월등하게 많이 함유하고 있고, 각종 미량원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골밀도를 높여주는 작용이 매우 탁월하고, 또한 뼈를 빨리 성장하게 해준다고 해요.


(그 밖에, 잇씨 성분은 지방질 외에 이고닌, 리놀산, 타체르사이드가 함유)



보리와 벼알보다 크고, 하얀색의 윤기가 나는 잇씨는, 기름이 많고 매우 고소하다고 하는데요,


'홍화유(잇씨 기름)'는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에 좋은 건강식품으로도, 유럽이나 미국에서 한때 큰 인기가 있었다고 하네요.



기억할 점은, 잇씨는 우리나라 '토종 잇씨'라야 약효를 볼 수 있고,


중국이나 미국에서 수입한 것은 효과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뼈가 부러졌거나 부셔졌을 때, 회복하기 위해 먹는 방법은..


잇씨를 후라이팬에 살짝 볶아 가루 내어.. 생강차나 죽에 섞어 밥 먹기 전에 먹으면 좋다고 해요.


또 여성 골다공증에는 잇씨를 빻아서 차로 달여 몇 달 마시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잇꽃은 수천년 우리 겨레와 함께 했던 매우 친근하고 유서깊은 식물로,


조선시대 말까지만해도 매우 흔하게 가꾸워졌던 식물이었다고 하네요.



요즘도 우리나라 어느 지방에서도 쉽게 가꿀 수 있다고 합니다. (논이나 밭, 정원에)



*** 본인의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효능이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시 반드시 전문가 처방 하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