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겨울 추위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태양을 향하는 푸른 빛. 월계수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성 나무로, 지중해 연안, 남부유럽이 원산지입니다. 

 

학명 - laurus nobilis (고귀하다는 뜻의 라틴어), 영명 - laurel, Bay leaf

 

월계수잎하면 올림픽이나 마라톤의 월계관이 떠오르는데요, 월계수는 그리스 로마시대에서 영광을 상징하여 당시 황제나 영웅에게 월계관으로 씌어 주곤 하였죠. 로마인들은 월계수가 초자연적인 힘을 갖고 있다고 여겨 '좋은 천사의 나무'라 불렀으며, 달콤한 향이 공기를 맑게하고 전염병을 예방해준다고 여겼답니다.

 

그럼, 요리용 월계수잎의 그 맛과 향은 어떨까요? 월계수잎의 향은 타임(Thyme)이나 오레가노(Oregano)같은 민트과의 허브들과 대체로 비슷하며, 거기에 약간 쌉쌀한 맛이 첨가되어 있어요.

 

월계수잎은 부케가르니(Bouquet garni)의 허브묶음 리스트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부케가르니(Bouquet garni)는 여러가지 허브를 묶은 것으로, 육수 만들 때처럼 오랫동안 푹 끓이는 요리에 향과 풍미를 더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종의 허브 묶음이랍니다. 월계수잎은 프랑스나 지중해 요리에 단골로 들어가는 빠질 수 없는 허브입니다. 우리나라에선 생잎은 구하기 어렵고, 주로 월계수 말린 잎(Dried)이나 가루(Ground)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월계수 생잎은 조금 쓴맛이 있지만 잘 말린 월계수잎은 단맛과 더블어 향긋하고 독특한, 깊은 향이 납니다.

 

반응형

 

서양요리에 오랫동안 은근히 끓이는 스프 뿐아니라 고기 스튜에 약방의 감초처럼 주로 사용되고, 인도 요리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재료로 쓰입니다. 매콤하고 향긋한 인도 커리 만드는 데 들어가요. 누린내를 없애는 효과가 있어 고기 요리에 활용하면 좋아요. 토마토 소스에 빼놓을 수 없는 허브이고, 콩, 렌틸(lentil), 쌀, 흰살 생선, 닭고기 등과도 잘 어울려요.

 

월계수 잎과 후추, 기름 약간 뿌린 흰살 생선이나 닭고기를 호일에 싸서 오븐에 구우면 담백한 오븐 구이가 완성됩니다. 리조토(이탈리아 쌀요리), 콩 샐러드의 흰콩 삶을 때 등 유럽 음식 만들 때나 피클을 담을 시에도 반드시 들어가는 월계수잎이지요. 터키에선 오래도록 찐 양고기 요리에 자주 사용해요.

 

우리나라 음식, 돼지고기 장조림할 때는 물론 갈비찜에도 잘 어울리고, 쇠고기 된장찌개에 월계수잎을 넣고 끓여 독특한 맛을 누리시는 분이 있더라구요. 삼계탕 할 때도 향신료 타임이나 월계수잎을 첨가해도 잘 어울려요.

 

육수 낼 때나 소스 만든 후에 월계수잎을 건져내지 않고 그대로 두면 쓴맛이 우러날 수 있으니 건져주시구요. 향이 강하므로 월계수잎 쓰는 양은 4인분 기준으로 하는 국물요리일 경우 월계수잎 1~2장 정도 사용합니다. 

 

- 기타 사용법

월계수잎에는 방부작용이 있어 쌀통에 2~3장 넣어두면 벌레 방지가 된다고 하네요. 월계수 에센셜 오일은 향수 원료 등 화장품에 사용됩니다. 

 

- 고를 때 주의점

두루 쓰임새가 많은 향 좋은 마른 월계수 잎은 고를 때 색이 노랗거나 갈색으로 바랜 것은 품질이 좋지 않으므로 참고해 주시구요.

 

- 월계수잎 효능

월계수잎을 차로 마시면 마음이 안정되고 숙면에 좋아 불면증 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해요. 약간의 단맛이 포함된 월계수잎의 독특한 향이 식욕을 촉진시켜 줍니다. 또 진통효과가 뛰어나 신경통, 류마티스 도포제로 많이 사용된다고 하네요. 월계수잎은 주성분인 Cineol이 50%함유되어 있고, 그밖에 수종의 정유를 함유하고 있어서 방향성 건위약 역할을 하여 위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다음은 나레이션 영상입니다.

 

https://youtu.be/XaaCnAxuZMs

콩, 쌀, 흰살 생선, 닭고기 요리 등에 잘 어울리는 월계수잎

 

 

 

 

 

 

마음 안정과 숙면에 도움되는 월계수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