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예르바 마테 (Yerba Mate) - 고기 좋아하니 마실 수 밖에.. 마테차 효능

남미의 녹차라 불리우는 '예르바 마테차'.


마테차는 열대 우림에서 자생하는 '예르바 마테(Yerba Mate)'라는 식물의 잎..


즉 다년생 나무인 '예르바 마테'의 건조한 잎과 어린 줄기로 우려낸 차라고 해요.



'남미의 인삼'이라고 불리는 'Yerba Mate (예르바 마테)'.


(예르바 마테를 짧게 '마테'라고 불러요)



마테차는 기름진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남미사람들이 식후에 꼭 마셔 건강을 유지하는 남미의 전통차랍니다.



아르헨티나산 마테차는 남미 아르헨티나 지역의 예르바 마테 나무 잎을 채취해,


2년가 숙성 발효과정을 거친 후, 전세계로 소비되고 있다고 해요.



'마테'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세나라 국경이 만나는 이과수 폭포 주변에서 재배되며,


인산, 칼슘, 철분, 칼륨 등이 풍부하고, 비옥한 토양에서 자라는 식물이라고 해요. (유기농)



파리과학자협회는 '마테가 생명을 유지하기위해 필요한 모든 비타민을 실제적으로 포함한다'라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예르바 마테'(혹은 마테)는 부작용과 독성이 전혀 없는 천연 허브라고 해요.



'예르바 마테'(혹은 마테)는 서양호랑가시나무과의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 브라질, 파라과이 열대우림에서 자생하는 상록수인데요,


파라과이와 아르헨티나의 원주민 '과라니족' 인디언이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던 민간치료약이라고 합니다.



마테차 종류로는 찻잎이 녹색인 '그린마테차'와 


그린마테를 덖은 검은색 '블랙마테차'가 있습니다.



녹색인 '그린마테차'는 맛이 녹차와 비슷한데, 녹차보단 떫은 맛이 적어 입안을 깔끔하게 해주는 특징있다고 해요.


한편, '블랙마테차'는 마테의 특유의 향이 덜하고, 고소한 맛이 좀더 난다고 하네요.



마테는 면역력을 높이고, 독을 푸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


또 노화를 방지하고, 식욕을 조절하고, 불면증을 없애는 데 '마테'를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마테차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우선 다이어트 효과.


마테차는 남미에서는 전통차로 즐겨 마시지만,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다이어트 관련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풍부한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이 지방을 분해시키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전(10-20분전)에 마테차를 마시면 음식섭취량을 줄 일 수 있다고 해요.



마테차는 또한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식후에 마시면, 소화불량이나 위산과다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테차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켜주어 감기와 두통같은 질병을 예방해 준다고 해요.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구요,


뿐만 아니라, 마테차는 정신을 안정시켜주어 우울증 완화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마테인, 콜린, 트립토판 성분 작용)



마테차에 들어있는 천연 카페인인 '마테인' 성분은 다른 카페인과 달리, 


불면증이나 심장떨림 등의 부작용이 없고, 커피 등과 달리 중독성이 없다고 하는데요,


마테차에는 카페인이 다른 차에 비해 절반 이하이고, 녹차의 1/4정도의 카페인이라고 하네요. 



마테차는 수면 사이클을 균형있게 유지시켜 주고, 숙면을 유도하여,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이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중요한 효능 중 하나는, 폴리페놀 성분으로 인해,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여, 체내의 유해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당뇨병, 심장병 등 각종 질병과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이랍니다.


폴리페놀이 일반차에 비해 3배가 더 많이 들어 있어, '마시는 샐러드'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라네요.



또한 녹차와 달리, 혈관을 확장해 혈행을 원활하게 해주어,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평소에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이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테차는 녹차보다 5배나 많은 철을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예방에도 좋다고 하지요.



마테차 마실때 주의사항으로는, 많은 양을 한번에 드시면, 


노폐물 배출로 인한 명현현상으로 어지러움증,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적게 시작하셔서 점차 복용량을 늘려 주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 개인의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효능과 부작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