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흰즙이 나오는 식물은 염증치료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해요. 민들레(포공영)효능에 대해 문헌기록을 통해 또는 풀전체나 흰즙성분을 알아봄으로써 살펴보고, 민들레 먹는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염증치료에 좋은 약초, 민들레(포공영) 효능 : [동의보감], [중약대사전] 참고

 

곧은 뿌리를 땅속 깊숙히 내리는 민들레는 뿌리가 잘리면 그곳에서 다시 싹을 내는 생명력이 몹시 강인한 풀이지요. 잎, 꽃줄기, 뿌리를 자르면 흰색의 진액이 나오는데, 흰즙이 나오는 식물은 대체로 염증을 없애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하네요.

 

1. 민들레(포공영) 효능 : [동의보감]기록

 

한방에서는 '포공영'이라하여 민들레를 약용하는데요, 민들레 효능에 대해 [동의보감]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부인의 유옹과 유종을 낫게한다. 곳곳에서 나는데 잎은 거의 고거와 비슷하다. 음력 3~4월에 국화 비슷한 누른 꽃이 핀다. 줄기와 잎을 끊으면 흰 진이 나오는데 사람들이 이것을 모두 먹는다.

 

열독을 풀고 악창을 삭히며 멍울을 헤치고 식독을 풀며 체기를 없애는 데 아주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민간요법에서는 위와 간의 기능을 높이고, 혈액을 정화시키는데 또 기침과 폐결핵에 약용하기도 합니다. 

 

2. 민들레효능 : [중약대사전]기록

 

곧은 뿌리를 땅속 깊이 내라고, 뿌리가 잘리면 잘린 뿌리에서 싹이 다시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민들레. 민들레는 잎, 꽃줄기, 뿌리를 자르면 흰 진액이 나오지요. 비타민A, C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한방에서는 '포공영'이라하여 약용하는데요, 위와 간의 기능을 높이고, 온갖 염증과 상처를 낫게하는데 이용한다고 합니다.

 

민들레효능에 대해 [중약대사전]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차다.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이뇨하고 울결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급성유선염, 림프절염, 나력, 정독창종, 급성결막염, 감기 발열, 급성편도선염, 급성기관지염, 위염, 간염, 담낭염, 요로감염 등을 낫게한다."

 

민들레 성분에 의한 효능 : 타라크사신(흰즙성분)

 

민들레에는 비타민 A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샐러드, 나물, 튀김 등으로 먹습니다. 설탕과 버무려 민들레 효소를 담가 발효시킨 후 마시거나 잘게 건조해 볶은 뿌리는 커피맛이 나서 커피 대용으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잎, 꽃줄기, 뿌리를 자르면 흰색의 진액이 나오는데, 흰즙이 나오는 식물은 대게 염증을 삭이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민들레 성분으로 알아보면, 민들레 풀전체에는 타라크사신과 칼륨염, 콜린, 이눌린, 펙틴, 루테인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민들레 흰즙에 많이 들어있는 '타라크사신'은 쓴맛이나는 쓴맛 배당체 일종으로, 이뇨 및 강장효과가 있습니다. 콜린과 함께 소화선을 자극해서 소화를 돕고 담즙분비를 촉진해 지방소화를 돕습니다.

 

염증을 삭이는 효능이 탁월한 민들레 먹는방법

 

1. 생으로 무치거나 쌈싸먹고 비벼먹습니다.

2. 잎과 꽃을 튀김해 먹습니다.

3. 민들레를 뿌리까지 풀전체를 김치나 장아찌를 담가 먹습니다.

4. 생즙을 내서 먹고, 동량의 설탕과 섞어 민들레 효소를 담가 발효시킨 뒤 먹습니다.

5. 민들레뿌리를 잘게 건조해 볶아 가루로 만들어 마시면 커피맛이 나기때문에 커피대용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