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음 덩굴식물 종류 중, 담쟁이덩굴은 흡착근을 이용하여 달라붙어 곧게 자라는 덩굴식물이랍니다.

 

1. 덩굴손을 만드는 종류 - 청미래덩굴, 으아리, 갈퀴나물, 다래, 호박 등

2. 줄기로 감싸며 자라는 종류 - 으름, 댕댕이덩굴, 오미자, 칡, 등, 머루, 나팔꽃, 인동 등

3. 흡착근으로 달라붙어 자라는 종류 - 담쟁이덩굴, 송악, 마삭줄, 새삼 등

 

가을에 잎은 지지만 겨울에도 줄기는 죽지않고 150년 이상을 살기도 한다는 담쟁이 덩굴.

 

담쟁이 덩굴의 다른 이름으로는 '석벽려', '처녀덩굴'이 있으며, 또 가을 단풍이 마치 비단으로 땅을 덮어버린 듯 하다하여 '지금'이라고도 불리운답니다.

 

소나무 담쟁이는 줄기가 굵을수록 약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용할 때는 최소한 두께가 3~4cm 이상이 약효가 좋다고 해요.

 

- 채취 시기

소나무 담쟁이 뿌리와 줄기의 채취시기는 9월 하순 이후, 식물의 기운이 땅으로 돌아오는 시기가 적기라고 해요.

 

- 채취시 주의점

바위틈, 콘크리트 벽, 담장 등에서 자란 담쟁이 덩굴은 직접 흡착근이 영양분을 먹을 경우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소나무 또는 참나무를 타고 자란 담쟁이 덩굴을 채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 채취 후 손질

불순물과 잔뿌리가 있는 겉 껍질을 벗기실 때는 손바닥이 따거워질 수 있으므로 작업 시 장갑을 끼고 합니다. 나무가 아니고 덩굴성 줄기식물이기에 톱으로 자르기 쉽고 벗길 때 생각보다는 잘 벗겨지는 편. (낫이나 작은칼, 혹은 감자깎는 칼 사용)

 

- 담쟁이 효능

 

[중약대사전]에는 '혈을 잘 순환하게 하고 풍을 제거하며 통증을 완화시킨다. 산후 혈어, 부인의 몸이 허약한데, 식욕부진, 뱃속의 덩어리, 임력부진, 적백 대하, 풍습성 관절통과 근육통, 편두통을 치료한다.'고 전합니다.

 

중국 [본초습유]에 의하면, '노혈, 산후 혈결, 부인허약, 식욕 부진, 복중유괴, 임력부진, 적백대하, 천행심민을 치료한다. 달이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라고 기록합니다.

 

북한 [동의학사전]에 따르면, '피를 잘 돌게하고 풍을 없애며 통증을 멈춘다. 산후 어혈로 배가 아픈데, 관절염, 반신불수, 편두통, 대하 등에 쓴다. 하루 6~15그램을 물로 달여 먹거나 술에 우려서 마신다.'고 하였습니다.

 

- 담쟁이덩굴 열매

새들이 즐겨 먹기도하는, 마치 머루와도 닮은 담쟁이덩굴 열매는 초록에서 예쁘게 보라빛이 돌다가 8-10월에 흑색으로 익습니다.

 

 

** 본인의 체질 또는 건강상태에 따라 효능과 부작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 시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처방 하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 풍을 없애며, 통증완화의 효능이 있는 송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