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비단풀효능 영양성분 비단풀 복용법 먹는방법 '땅빈대'지만 효능은 하늘을 찌르는...!

비단풀(땅빈대)은 온대, 열대 지방에 널리 분포하는 대극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비단풀 (땅빈대)


내금초, 지금, 점박이풀, 지면, 오공초, 선도초, 혈견수, 초혈갈 등의 많은 이름으로 불리웁니다.


(전라도에서는 땅쟁이풀, 녹말풀, 마디풀로 불림)



줄기, 잎에 상처를 내면, 흰즙이 많이 나오는데요, 


마치 쇠비름과 비슷하지만, 쇠비름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비단풀 효능>


시골 사람들이 일하다 낫에 벤 상처에 비단풀을 짓찧어 바르면 잘 나았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칼 등에 난 상처를 낫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중남미 사람들은 사마귀에 비단풀을 찧어 붙였다고 하는데요, 실제 사마귀 떼는 데 비단풀의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중남미 사람들은 비단풀을  '사마귀 풀'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한편, 남미 아마존 밀림에 사는 인디오들은, 비단풀을 신장결석, 방광결석, 신장염의 치료약으로 쓴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비단풀은 결석을 녹이는 데에도 효험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비단풀은 '독성은 없고'..


항암작용, 해독작용, 항균작용, 진정 작용이 뛰어나다고 해요. ( 각종 암, 온갖 염증, 악성두통, 신장질환 등에 쓰인다고 함)


열을 내리고, 독을 풀고, 피를 잘 돌게하며..


피를 잘 멎게하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하며, 젖이 잘 나오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설사, 자궁출혈, 종기, 황달, 치질 등에 쓰임)


또한 비단풀은 마음을 편안히 하고, 통증을 멎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플라보노이드, 사포닌이 주 영양성분인 비단풀.. (잎에는 탄닌질이 10% 이상 들어 있다고 합니다.)



비단풀은 그 어떤 두통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천마 못지않은 치료 효능을 가졌다고도 함)


각종 원인 모를 두통에 효과가 좋을뿐 아니라(진통, 진정작용), 새살을 잘 돋게 하는 '생신작용' 또한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암세포만을 죽이며.. 암으로 인한 여러 증상들을 없애고, 기력을 크게 늘려주는..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네요.



복용할 땐,


비단풀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단방으로)


일반적으로, 말린 것은 5-12g을 달여, 하루 2-3번 나눠 먹고,


날 것은 30-80g을 달여 복용합니다.


또 그늘에 말려 가루 내 복용할 수 있습니다.


외용시에는 날 것을 짓찧어 붙이거나 가루내 뿌리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복용법, 먹는방법)



다음은, 옛 문헌 [상해상용중초약]의 내용입니다.


"피를 멎게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위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하고, 독을 푼다.


황달, 이질, 설사, 요로감염, 혈변, 혈뇨, 자궁출혈, 치질로 인한 출혈, 타박상으로 인한 종통,


젖이 안나오는 것, 뱀에 물린 상처, 머리의 종기, 피부염을 치료한다"


***   본인의 체질 또는 건강상태에 따라 효능과 부작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시에는 전문가 처방 하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