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오배자 이름 뜻

오배자는 붉나무 어린 잎에 진딧물과의 오배자면충이 기생하여 혹주머니처럼 만들어 지는데, 처음 크기의 다섯 배 정도 자란다고 하여서 '오배자'라고 하네요.

 

- 벌레집(오배자)이 생기는 과정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벌레집(오배자)이 생기는 과정을 '이처럼 벌레집이 생기는 과정을 세포조직학적으로 연구한 바 외부 자극에 의한 식물 세포의 이상 증식으로 보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벌제집, 오배자에도 단풍이 들더군이요.

 

- 천연염료로 사용되는 벌레집

붉나무 벌레혹(벌레집, 충영)은 천을 물들이는 천연염료로 사용되었는데, 이때, 쥐색, 갈색, 철색, 보라색, 검은 색 등의 색깔을 연출합니다. 오배자는 염료인 동시에 매염제이기도 한데요, 매염제란 염색할 때 다른 염료의 착색을 도와주는 촉매제입니다.

 

 - 벌레집 생긴 모양에 따른 종류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 의하면, '벌레집은 귀처럼 생긴 이부자, 나뭇가지처럼 갈라진 지부자, 꽃처럼 생긴 화부자로 나누는데 껍질이 두꺼운 이부자가 좋다'고 적고 있습니다.

 

- 고서 기록

* 조선중기의 홍만선의 [산림경제]에 '빈터에 심어 놓으면 지팡이를 만들 수도 있고 외양간 근처에 심어 놓으면 우역(牛疫)을 물리친다'고 전해집니다.

 

* [동의보감]에 의하면, '피부가 헐거나 버짐이 생겨 가렵고 고름 또는 진물이 흐르는 것을 낫게하며 어린이의 얼굴에 생긴 종기, 어른의 입안이 헌 것 등을 치료한다'고 오배자 효능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 조선왕조실록 세종지리지에는 토산물로서 붉나무 충영을 생산하는 지역이 원주, 평창, 양양, 정선, 강릉이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예전 소금을 얻는 다양한 방법들 

소금을 얻는 방법으로, 산나물을 뜯어 독 안에 재어 두었다가 얻는 '초염', 쇠똥이나 말똥을 주워서 이들을 태워 얻는 '분염'이 있으며, 특정의 벌레에서 염분을 얻는 '충염'이 있는데요, 붉나무는 열매에서 소금을 추출하지요. 그래서 붉나무는 소금나무라는 의미의 '염부목', 혹은 '목염'이라 불리워 지기도 한답니다.

 

- 붉나무 열매성분

'열매에는 탄닌, 몰식자산, 기름 7.8%, 사과산, 포도산, 레몬산과 A1, Ca, Mg, Fe염이 있다. 그 가운데에서 사과산은 84%, 포도산은 10%, 레몬산은 6%이다.' [약초의 성분과 이용]

 

- 붉나무의 열매에 덮인 하얀물질 성분 및 붉나무 열매를 좋아하는 동물들

예전 산간벽지에서 붉나무 열매에 덮인 하얀물질을 두부 만들 때 응고제로서 간수대신 활용했다고 하는데요, 이 시큼하면서 짠맛이 나는 붉나무 열매에서 나는 흰 물질은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는 소금이 아니라 소금과 맛이 비슷한 천연 사과산칼슘이라고 하네요.

 

이 흰 가루가 묻어있는 열매를 자연의 동물들도 참 좋아합니다. 붉나무 열매를 좋아라 따 먹는 새들로는 개똥지빠귀, 오목눈이, 긴꼬리홍양진이, 청딱다구리, 쇠박새, 박새 등.

 

- [신약본초] 두부 만드는 붉나무 열매

인산 김일훈의 [신약본초](1004쪽)에는 두부를 만드는 붉나무 열매에 대에서 '오배자가 여는 붉나무가 있으니 상강 후에는 그 열매가 백설같이 흰데 그 맛이 산함하여 간수 대신으로 두부를 제조하면 두부 맛이 일품이다.'라고 적고 있습니다.

 

- 붉나무와 개옻나무 차이점

붉나무는 잎자루에 날개가 발달해 있는 점이 개옻나무와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또 붉나무잎은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어 다른 옻나무와 구별됩니다. 개옻나무는 꽃차례가 잎 겨드랑이에서 나오는 반면, 붉나무는 수수열매처럼 가지끝에 나오며, 꽃 색깔도 개옻나무는 황록색, 붉나무는 황백색으로 다릅니다.

 

 

벌레혹이 약이 되는 붉나무

 

 

- 늦여름 꽃, 붉나무꽃

8~9월, 여름이 끝날 무렵, 꽃이 귀한 늦여름부터 초가을에 걸쳐서 연한 황백색으로 피어나는 붉나무꽃. 여름꽃으로의 관상가치는 물론, 밀원식물로서도 훌륭한 가치가 있습니다.

 

- 붉나무 학명

붉나무는 옻나무과의 낙엽지는 작은키나무로, 붉나무 학명은 Rhus chinensis 입니다.

 

 

 

 

 

붉나무(오배자) 효능, 먹는 방법 - 참 기특한 나무다, 붉나무 소금, 열매

붉나무의 가장 큰 특징은 잎자루 양쪽으로 날개가 발달돼 있는 것과 어린 잎에 진딧물이 기생해 만드는 벌레집, 이르바 오배자라는 것이 있고, 또 시고 짠 맛이 나는 열매. 전국 낮은 산허리에서

e-good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