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반 인도 고무나무나 멜리니 고무나무 등이 잎이 두툼한 데 비해 뱅갈 고무나무잎은 좀더 얇습니다. 집안의 탁한 공기를 정화시켜주는 뱅갈 고무나무의 기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푸릇푸릇 잘 생긴 뱅갈 고무나무는 하나만 놔두어도 집안 분위기가 밝고 환해지는 느낌입니다. 작은 식물에 비해 나무를 집안에 들여놓으니 아무래도 묵묵하게 있으며 우리를 지켜주는듯한 든든함이 있는것 같습니다. 산뜻한 분위기를 조성해 인테이어용으로 잘 어울려 집들이 선물로 손색이 없습니다.

뱅갈 고무나무 키우기

잎 하나에서 녹색과 연두색이 예쁘게 어우러져 무늬를 그리고 있습니다. 사랑스러운 초록색감이 볼때마다 초록빛의 즐거움을 선사해 주네요. 지친 일상에 생기를 불어넣어 줍니다. 가끔 물걸레로 표면 먼지를 닦아준다면 늘 좀 더 선명한 두가지 색을 볼 수 있겠지요.

 

반그늘에서도 잘 크긴 하지만 좀더 채광상태가 좋은 빛이 잘 드는 곳에 두고 키우면 좋습니다. 빛을 쪼여주면 새잎도 풍성하게 나고 잎도 밝은 연두빛을 내며 더욱 선명한 무늬를 보여준답니다. 하지만 직사광선은 피해주시고요. 집안도 환시시킬겸 잠깐씩 뱅갈고무나무 통풍시켜주는 시간을 자주 갖으면 좋습니다.

 

열흘에 한번씩 꼬박꼬박 물주기를 하기보다는 그때그때 환경상태가 다르니 흙상태를 확인해가며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겉흙의 안쪽까지 손가락을 넣어 확인해 보시고 거의 완전히 말랐다 싶으면 그때가서 물을 주는데 적은양이 아니라 바닥까지 닿도록 듬뿍 부어주시길 권장합니다. 낮시간을 잡아 물주기를 해주면 좋습니다.

 

뱅갈고무나무를 비롯한 고무나무 종류들은 줄기를 자르거나 잎을 따면 흰 진액이 나오지요. 하얀 진액이 자칫 잎 위에 떨어지거나 하면 잎이 검게 타들어 가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답니다. 진액이 뿌리에도 닿지 않도록 신경써줍니다.

 

생장이 왕성한 봄에 가지치기를 하면 좋습니다. 수형의 균형을 예쁘게 잡아주거나 가지 사이에 통풍을 주고 병든가지를 정리해 준다거나 남아있는 가지를 더욱 튼실히 키울 수 있습니다. 사방 돌려가며 봐주고 전체적으로 둥그스름한 수형을 떠올리며 작업하면 좋습니다. 가지를 절단한 부위에서 하얀진액이 흘러나올텐데요 여기저기 묻어나지 않도록 물티슈을 마련해 두었다가 절단부위를 닦아주고 감싸줍니다.

뱅갈 고무나무 번식방법

잘려진 가지는 2시간정도 물에 담궈 물을 머금게 한 후 분흙에 삽목용으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또는 바로 옮겨심지 않고 수경재배를 통해 뿌리가 나오도록 성장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흙에 옮겨심을 수 있는데 후자의 경우 좀더 번식성공률이 높습니다. 삽목한 가지의 뿌리가 잘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은 삽목 가지의 아랫부분의 잎들은 다 떼어내주고 두어장의 잎만을 남긴채 삽목을 해주는 것입니다. 삽목 후 바로 물주기를 해주고 그 이후에는 흙이 건조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물을 주도록 합니다. 뿌리가 자리잡기전까지 잦은 물주기는 가지를 썩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