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눈은 섬세한 신경조직과 혈관들이 모여 있어 신체에서 가장 정밀한 기관이라고 해요.


눈 건강을 해치는 주범은 의외로, 전자기기, 독서보다도 지나치게 밝은 조명과 과도한 설탕의 섭취라고 합니다.


설탕은 눈의 칼슘 공급을 부족하게 해, 신축력을 떨어뜨려 근시안이 되게 하고, 단것은 뇌의 산소를 빼앗아 기억력이나 판단력, 지능을 떨어뜨려 총명한 삶에서 멀어지게 한답니다.



이런~! 중독성 강한 강력한 설탕의 주술이 눈을 어둡게 할 뿐 아니라 우리 앞날도 흐리멍텅하게 만드는군요.


눈 건강에 특히 효과 좋은 음식으로는 뽕잎(서리맞은 푸른뽕잎), 고구마잎, 오디, 결명자, 매실, 레몬, 산딸기, 냉이, 쑥, 개암, 우엉, 잣 등이 있습니다.


[본초도경]에서는 '뽕잎'에 대해, '눈병은 간과 깊은 관계가 있어 눈병을 낫게 하려면 간을 치료해야 한다.


뽕잎은 간에 들어가 작용하여, 간의 열을 식히고 또 혈액의 열을 제거하여 눈을 밝게 하여 준다'고 하였답니다.


(간과 혈액의 열을 없애 염증을 삭이는 효능)


현대인들이 우려하는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등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서는 간 건강이 먼저 우선시 돼야 됨을 알겠네요.


고구마잎은 높은 영양가치를 지니고 있는데요, (단백질, 비타민, 각종 미네랄, 베타 카로틴,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이 다른 채소에 5~10배)


그 중, '루테인' 성분도 100g당 약 20mg의 시금치보다 많은 양의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규슈 오키나와 농업연구센터)


'루테인'은 안질환을 예방하고, 눈의 독소를 제거해 노화를 막아주며,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중요한 성분이에요. ('베타 카로틴'과 상승효과)


고구마 잎이 아까웠는데, 고구마잎이 이렇게 좋다니..



뽕나무 열매 '오디'는 예부터 눈을 밝게하는 약으로 명성이 자자했는데요,


특히, 오디의 자흑색 색소 '안토시아닌'은 시신경을 튼튼히 하고, 안구의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며, 시각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눈이 시큰거리는 데 좋은 매실.

각막이 흐려지는 것을 낫게 하는 냉이.

눈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는 쑥.


간 기능을 북돋아 눈을 밝게 하는 산딸기.

'밝음(明)을 결정(決)한다'는 뜻의 결명자(決明子).


애써 이처럼 눈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좋지만, 그래도 눈 건강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선행돼야 할 것은 단것들을 멀리하고 소식하는 식습관을 지키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지나치게 단 과일도 피해요)


설탕이 제외돼도, 풍부한 미네랄의 맛도 충만한 건강한 식단을 차릴 수 있지요.




눈에 좋은 음식시력 저하의 주범은 의외로 설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