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결국엔 면역력이 당신을 구한다! - 발목과 요통. 통증은 좋은 것. 알짜 책이네요..!

성실하게 인생을 살아간다고 밤에 3시간만 자고, 일하고 공부하고 했던 일들이 


몸을 망가지게 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며 알게 되었습니다.


과거를 돌이켜보면, 과거에 긴장해서 의지적으로 진행했던 일들이 생각보다 그렇게 큰 수확이 있었던 것 같지 않습니다.


오히려 몸의 리듬에 맞춰 공부나 일을 했다면, 건강도 얻고 더 좋은 결과를 얻었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




이 책을 보고 얻은 이득 중 하나는 건강에 대한 주요 정보를 많이 얻은 것.



'발바닥'은 전신과 연관이 있어, 주무르면 일상에서 가벼운 증상 정도는 금새 해소할 수 있다고 해요.


보잘 것 없이 보일 수 있지만, 일상 속에서 부담없이 실천할 수 있으면서도 건강 효과는 꽤나 큰 '발바닥 주무르기'가 아닐까 해요.



무릎 통증이나 요통이 발목 이상에 그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하네요.


발목의 이상, 발목의 문제가 전신의 균형을 흐트러뜨려, 무릎과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발목 염좌가 턱관절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인체는 정말 전신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 몸에 통증이 왔을 때, 못 참고 약을 먹어버렸던 기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르면서 후회스럽기도 했는데요,


통증과 발열은 나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몸에서 혈관을 확장시키기 위한 물질이 나오면서, 동반되는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합니다.


차차 시간이 지나면, 통증과 발열이 없어지면서 점차 몸이 회복된다고 해요. (명현현상, 몸의 회복반응)



소염제나 진통제를 먹고 억지로 통증을 멎게 하기보다는, 


아픈 곳을 오히려 더 마사지해서 풀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이를 꼭 실천하도록 노력하여, 내 스스로의 몸의 회복반응을 기다려줄 줄 아는 제 자신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번에 내 몸의 '흉선'이라는 기관을 알았는데요, 흉선의 위치는 명치 약간 위쪽에 위치하고 있는 부분으로,


흉선을 마사지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흉선은 면역력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


앞으로 발목뿐 아니라, 흉선 마시지도 열심히 해야겠네요.



한편, 면역력을 높이고 질병을 없앨 수 있는 방법으로, 코호흡을 실천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깊은 코호흡은 부교감 신경을 우위에 놓여 있게하고, 세균의 침입을 막아 준다고 해요.



스트레스가 많아 늘상 교감신경이 우위를 차지하는 현대인들에게, 코호흡은 그렇게 실천하기 어렵지 않은


아주 중요한 건강 정보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건강에 대한 좋은 팁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네요.



***  [결국엔 면역력이 당신을 구한다!]는 

호리 야스노리/아보 토오루 공저, 조은조 옮김으로, 2015년에 '아름다운 사회'에서 발행한 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