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태나무는 뿌리, 잔가지, 열매, 잎을 전부 약용 부위로 사용하는데요, 카테킨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노화방지 및 항산화 작용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제거하며 통증을 없애는 등의 감태나무효능이 있다고 해요. 감태나무 먹는법과 더욱 자세한 효능을 살펴보고, 단단한 감태나무의 이런저런 특징들도 함께 알아보아요.
감태나무는 녹나무과 생강나무속에 속하는 떨기나무입니다. 우리나라 중부지역 이남의 양지바른 산기슭에서 자생합니다. 학명은 Lindera glauca (Siebold & Zucc.) Blume입니다. 울퉁불퉁한 줄기를 지녔고 자라면서 옹이가 늘어나는 감태나무는 암수딴그루입니다. 잎겨드랑이 사이로 연한 노란색의 꽃이 4~5월경 모습을 드러냅니다. 녹나무과의 식물인 만큼 잎과 가지에서 독특한 향내음이 납니다. 둥근 초록의 풋열매는 9월경 까맣게 익습니다. 잎도 윤기가 나지만 익은 열매도 마치 마치 흑빛 진주알 같이 광택이 나지요. 지역에 따라 검은 태가 생긴다 하여 가무테나무로 불리고, 백동백, 산향목, 우근조, 노래홍이라고도 불립니다.
활용
벼락을 맞은 감태나무는 '연수목'이라 하여 건강과 장수를 위한 지팡이를 만드는 데 있어서 특별히 귀한 재료로 여겨진답니다. 감태나무 가지는 연장의 손잡이, 도리깨, 지팡이, 특별한 향의 고급 이쑤시개 등을 만드는 데 활용되어 왔습니다. 단단한 재질로 인해 소 꼬뚜레로 사용하였고, 맞부딪쳤을 때 나는 소리가 좋아 윷으로 만들어 옛부터 윷놀이에 썼다고 합니다.
낙엽지는 떨기나무이지만 갈색의 이파리가 다음 해 봄까지도 달려있습니다. 일년 내내 다양한 모습으로 관상 가치로도 좋습니다.
감태나무효능
1. 뿌리 효능
* [중약대사전]: '맵고 따뜻한 성미의 뿌리는 풍을 없애며 어혈을 제거하고 경락을 통하게 한다. 풍 때문에 저려올 때, 관절이나 근육의 통증, 배가 냉하며 아플 때, 타박상을 낫게한다.'고 전합니다.
2. 잎 효능
* [중약대사전]: '풍을 없애고, 독을 풀며, 어혈을 제거하고 피를 멎게 한다. 감기, 관절과 근육이 아픈 데, 종독, 타박상을 낫게한다.'고 하였습니다.
잎에 들어있는 정유에는 카리오필렌, 1.8-시네올, 캄펜, 아세트산보르닐, 리모넨, β-피넨 등이 있습니다. 독특한 향내가 좋아 잎을 건조시켜 향료용으로 이용합니다.
3. 열매 효능
한의학에서는 '산호초'라 하여 감태나무 열매를 말려 약용합니다. 열매는 익었을 때 채취하여 건조시킵니다.
* [중약대사전]: '씨앗에는 지방유 41.8%가 들어있는 데 건성유이다.'고 하였고, '맵고 따뜻한 성미의 열매는 중풍 때문에 언어에 장애가 생겼을 때, 배가 냉하며 아픈 것을 낫게한다.'고 하였습니다. 중국도 씨앗을 약용할 뿐 아니라 씨앗기름으로 비누 만드는 데 사용합니다.
약용시 복용법
1. 뿌리 복용법
* [중약대사전]: '20~40g을 달여 먹거나 담금주를 만들어 마신다.'고 하였습니다.
2. 잎 복용법
* [중약대사전]: 12~20g을 달여 마신다. 외용으로는 으깨어 바르고 가루로 만들어 개어 환부에 바른다'고 적고있습니다.
먹는법
1. 향기로운 어린 잎을 데쳐 나물로 무쳐 먹습니다.
2. 잎차를 만들어 마실 수 있고, 겨울에 잔가지를 꺾어 달여 차로 만들어 마실 수 있어요.
3. 가지나 잎 달인 물로 약식혜를 만들어 먹고, 담금주로 담가 먹거나 달여 차로 마십니다.
4. 고기를 삶을 때 함께 넣어 조리 할 수 있습니다.
* 참고
ㆍ감태나무라는 명칭은 정태현 박사가 쓴 [조선삼림식물도설](1942)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ㆍ감태나무 자생지: 우리나라는 충청도 이남의 산 지대에서 관찰되고, 해안지대의 경우는 황해도, 강원도까지도 자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