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봄에 많이 나오는 나물들 중 양념을 곁들이지 않아도 생것으로 얼마든지 먹을 수 있는 돌나물. 돌나물 맛있게 먹는방법을 소개합니다. 무침, 물김치, 비빔밥 등 다용한 요리로 맛있게 즐겨볼까요?
돌나물 맛있게 먹는법: 무침, 물김치, 비빔밥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기세요
1. 돌나물 비빔밥 만드는방법
돌나물에 고추장만 있으면 훌룽한 비빔밥이 됩니다. 이왕이면 새콤달콤 초고추장이면 더욱 좋습니다. 따뜻한 밥에 초고추장 양념 하나 만들어 돌나물 가득 넣어 비벼 먹으면 그 아삭함과 초고추장과의 어우러짐이 큰 별미랍니다. 이 봄이 다 가기전에 간단하기도한 풋풋하고 산뜻한 돌나물 비빔밥을 꼭 드셔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양념고추장이나 들어가는 야채에 있어서 약간씩 변주를 주며 즐길 수 있습니다. 몇가지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먼저 돌나물은 찬물에 담가 흔들어 깨끗하게 씻은 후 체에 받쳐 물기를 빼놓습니다.
1. 양념고추장(고추장, 매실청, 다진마늘, 참기름, 통깨)과 돌나물, 파프리카(매운맛을 원하면 홍고추) 다진것을 따뜻한 밥에 비벼먹으면 잃어버린 입맛이 확 살아나지요.
2. 양념고추장(위와 동일함)과 돌나물, 무생채무침(소금, 참기름, 고춧가루, 통깨넣고 무쳐 미리 무생채만들기)넣어 비빔밥을 완성합니다. 더 맛있게 먹고싶으면 달걀후라이와 김가루를 추가해 넣으면 좋습니다. 새콤달콤하며 쌉싸름한 돌나물에 무생채, 돌나물의 씹는 식감이 더해진 입맛 돋는 돌나물비빔밥입니다.
3. 이번엔 향긋한 돌나물 멍게 비빔밥입니다. 향긋한 멍게향이 돌나물과 잘 어우러진 비빔밥. 물기 뺀 돌나물과 양파를 채썰어 준비합니다. 멍게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 먹기좋게 썰어주세요. 양념장(고추장, 맛술, 매실액, 식초, 참기름, 통깨)을 만듭니다. 초고추장 양념장에서 다진마늘은 멍게향을 느끼기 위해 생략합니다.
그릇에 따뜻한 밥과 돌나물, 채썬 양파를 넣고, 초고추장과 썰은 멍게를 넣고, 간을 맞춰가벼 비빈후 먹습니다. 채썬 생김도 넣어주면 더 좋아요. 멍게과 돌나물의 시원한 맛이 초고추장과 아주 잘 어우러지는 그야말로 향긋함이 한가득한 비빔밥 완성입니다.
2. 돌나물 무침 만드는방법
새콤 달콤 돌나물무침은 먼저 손질한 돌나물을 물기 빼 준비합니다. 고추장양념(고추장, 간장, 고춧가루, 매실액, 현미식초, 설탕, 다진마늘, 통깨)을 기호에 맞게 새콤달콤하면서 매콤하도록 만듭니다. 먹기직전에 그릇에 돌나물, 깍뚝썬 빨간색 파프리카를 넣고 고추장 양념장에 살살 버무려 먹습니다. 먹기전에 양념에 섞어먹어야 아삭한 돌나물 무침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3. 돌나물 물김치 담그는 방법
보통은 초고추장 양념장과 버무려 먹지만 돌나물 물김치를 담가 먹어도 산뜻한 맛이 참 좋습니다. 마늘, 생강은 편썰기를 하고, 청양고추, 홍고추는 씨빼고 채썹니다. 당근과 배는 나박하게 썰어준비합니다. 그릇에 물붓고 고춧가루를 면보에 싸서 풀어줍니다.
매실액, 설탕,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이 김칫국물에 물기뺀 돌나물, 청양고추, 홍고추, 마늘, 생강 넣고, 당근, 배를 넣은 후 섞습니다. 상온에서 어느정도 살짝 익힌 후에 냉장고에 넣고 먹습니다. 시원한 물김치는 입안을 상큼하게 하여 봄날 춘곤증이 오는 이즈음 딱 좋은 물김치랍니다.
4. 돌나물 성분과 효능
봄철 대표나물인 돌나물 효능 및 성분을 살펴보면, 칼슘이 아주 풍부하고, 비타민C도 가득 함유하고 있어, 졸음이 오고 나른한 봄날 정말 잘 맛는 봄나물인 것 같습니다. 돌나물비빔밥은 정말 간단하면서도 영양이 풍부한 웰빙 건강밥이랍니다. 돌나물은 또한 성인병 예방에 좋고 식용을 촉진시켜준다고 합니다.